Home대출신용 불량자 대출 방법

신용 불량자 대출 방법

신용 불량자 대출 방법

큰 돈이 급하게 필요한 순간은 살면서 한번쯤은 생기곤 합니다. 이 때는 보통 가족이나 지인에게 빌리는 방법과 금융권이나 대출을 해주는 업체에서 신용점수 또는 담보로 대출을 받습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신용점수를 올리고 유지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신용 불량자의 경우 대출을 받기가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신용 불량자는 1금융권에서 대출 승인이 어렵기 때문에 제2금융권이나 제3금융권인 대출업체에서 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용 불량자 대출 종류

1. 자동차 담보 대출

본인 명의의 자동차를 소유하고 계신다면 자동차를 담보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신용정보가 공유되는 은행에서는 어렵고, 캐피탈을 많이 이용하곤 합니다. 금리가 높지만 대부업체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며, 돈이 정말 급하다면 어쩔 수 없지만 추천은 드리지 않습니다. 무입고와 담보로 맡기는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차를 사용하신다면 무입고로 이용하는게 편리합니다.

2. P2P 대출

P2P대출은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서 채무자와 채권자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로 개인 대 개인의 대출 서비스입니다. P2P대출에서 대출을 원하는 사람은 모인 펀딩자금으로 자금을 충당하고 12개월 이내 해당 금액을 상환하며,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플랫폼도 있습니다. P2P대출에서 투자자는 상환율이 높을수록 A등급, 차등적으로 적용하며 위험도가 높을수록 받을 수 있는 이자도 높아집니다. P2P대출은 담보대출, 신용 대출 상품으로 나뉘며 담보대출의 경우 평균 금리가 6.6%이며 신용대출보다 높은 한도의 대출이 나옵니다. 담보의 가치에 따라 한도가 다르게 설정되고 최대 90%까지 한도 승인이 난다고 합니다. 신용 대출은 평균 금리 5.3%로 담보대출보다 낮습니다.

P2P대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P2P대출 자세히 알아보러가기

3. 전당포 소액 담보 대출

담보가 집이나 땅, 차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귀금속이나 명품, 시계, 전자제품 등을 전당포에 맡기고 소액의 금액을 빌릴 수 있습니다. 전당포는 신용조회보다는 담보물건을 감정하고 10분 이내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하거나 이자를 납부하지 않으면 담보로 맡긴 물건의 소유권을 포기하는 방식입니다. 전당포 대출의 장점은 신분증 이외의 서류가 필요없다는 장점과 무엇보다 대출 기록이 남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전당포 대출을 이용할 땐 해당 전당포가 대부업체로 정식 등록이 되어있는지 확인을 꼭 하셔야 합니다. 또한 금리가 법정 최고 금리인 20%를 넘지 않는지 확인해야하며, 거래 후 계약서는 자필 작성 후 보관을 꼭 해야 합니다. 전당포 계약의 경우 대출 기록이 은행과 공유되지 않아 계약서를 분실했을 경우 담보 물건을 돌려받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대출방법은 전당포에 방문하고 상담을 진행하고 물건을 감정받고 담보 물건의 시세를 확인 후 계약서 작성이 끝나면 대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전화나 문자로 먼저 상환 신청을 하고 상환의 경우 잔금 정산 및 납부를 하며 방문 후 담보 물건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4. 신용카드

원래 신용 불량자의 경우 신용카드의 사용이 어려웠지만 신용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제도가 생겼습니다. 햇살론 카드인데 신용교육을 이수하고 최소한의 상환능력을 충족하면 보증을 통해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해집니다. 국민, 신한, 삼성, 현대, 우리, 하나, 비씨, 롯데 총 8개의 카드사에서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신청자격
신용 교육을 일정시간 이수한 신용평점 하위 10% 이하인 자 중 소득증빙이 가능한 서민이며, 신용카드 기발급자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서금원 금융교육 포털에서 햇살론카드 이용자 교육 3시간 이상 수강, 연 소득 600만원 이상 증빙이 가능한 자)
한도
최대 200만원
이용제한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리볼빙, 유흥업종, 사행업종의 경우 이용이 제한됩니다.

a hand holds a single key

정부지원대출

정부지원대출의 조건만 된다면 가장 좋은 대출이 아닐까 싶습니다. 대출한도는 낮지만, 금리가 낮아 상환금에 대한 부담이 적기 때문입니다.

신용 불량자에서 벗어나기

신용 불량자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프리워크아웃 또는 개인워크아웃인 채무조정을 통해 현재 갖고 있는 부채를 원활하게 갚아가나는 방식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미 연체가 진행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채무조정을 할 때 신분증과 소액으로 상담을 통해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용회복위원회 1600-5500으로 연락해 상담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신용 불량자에서 저신용자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무조정을 받아 프리워크아웃 12회 납부 또는 개인워크아웃 24회 변제금을 납부하면 연체기록이 삭제됩니다. 이 때부터는 신용 불량자가 아닌 저신용자가 되며 신용회복이 빨라지며 저신용자 대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연체에 대한 변제금을 미납 없이 진행하면 성실상환자가 되어 금리 4%, 최대 1500만원까지 3~5년 원금과 이자를 같이 갚아 나가는 저금리 대출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변제금을 미납 없이 갚는 것을 권장합니다. 성실상환자 대출 말고도 비대면 대출이 있으며 금리 4%, 최대 500만원까지 성실상환자 대출과 똑같은 기간의 비대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진행하는 대출 이외에도 저신용자가 되면 햇살론 대출이 가능해집니다. 햇살론,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등의 대출은 성실상환자 대출과 비대면 대출보다 금리가 높은 중금리 대출이지만 고금리 대출보다는 나은 대출입니다. 햇살론, 새희망홀씨, 미소금융의 대출을 1년간 연체 없이 이용하면 긴급 생계자금으로 최대 500만원까지 추가 대출이 가능하게 되며 햇살론보다 저렴한 햇살론 뱅크와 2년 사용 시 징검다리론의 더 저렴한 금리의 대출로 갈아탈 수 있게 됩니다.

성실상환자 대출

대출자격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무조정을 받아 프리워크아웃 12회 납부 또는 개인워크아웃 24회 변제금을 미납 없이 납부한 사람
대출한도
최대 1500만원
대출금리
연 4%
대출기간
최대 5년

채무 조정 이후 6~8개월 상환시 최대 200만원까지 이용가능하고, 상환 개월수가 길어지면 금액이 점점 늘어나며 24개월 이상일 경우 최대 한도까지 이용가능합니다. 목적에 따라 금리가 변동되는데 학자금의 경우 연 2.0%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만70세 이상의 고령자, 기초생활 수급자, 한부모 가족, 장애인의 경우 금리의 70% 적용으로 더 낮은 이자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 대출

대출자격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무조정을 받아 프리워크아웃 12회 납부 또는 개인워크아웃 24회 변제금을 미납 없이 납부한 사람
대출한도
최대 500만원
대출금리
연 4%
대출기간
최대 5년

소액대출 금융피해자

대출자격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이면서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인 자, 금융 피해를 입은 취약계층 중 연소득 2천만원 이하인 자(금융피해의 경우 보이스피싱, 불법 사금융, 저축은행 후순위 채권, 보험사고 사망자 유자녀, 펀드 불완전판매, 무인가 투자자문 및 선물업자 관련 피해)
대출한도
최대 500만원
대출금리
연 3%
대출기간
최대 5년

대출한도는 500만원으로 낮으며 금융피해의 액수가 크더라도 대출한도는 높아지지 않습니다. 연 3%의 낮은 고정금리와 24개월 성실납부 시 2%로 금리를 낮추는 것이 가능합니다.

 

Must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