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세금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매년 1월이 되면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아마 직장인 분들은 내가 얼마나 더 받을 수 있는지, 또는 얼마나 세금을 토해내야 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본인의 연말정산 환급금이 얼마정도인지 미리 계산해보고 예측을 하실 수 있는데, 홈텍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를 이용하여 2021년 연말정산 결과를 미리 예측 가능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연말정산 총정리

퇴사 후 연말정산 확인하는방법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이란 회사가 근로자에게 해당 과세기간 동안 근로소득금액에 대해 제출한 소득 세액 공제 신고 등의 내용에 따라 근로자가 부담해야 하는 소득세액을 확정하는 신고 제도입니다.

이때, 연말정산 환급금은 이미 낸 기납부세액보다 확정세액이 더 적게 정산될 경우 환급금으로 돌려주는 것을 연말정산 환급금이라고 말합니다. 반대로 기납부세액이 확정 세액보다 적다면 오히려 세금을 더 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이런걸 토해낸다고 이야기 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 손택스
  • 홈택스

 

손택스

손택스는 홈택스의 어플입니다.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손택스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메인화면에서 상단에 조회 발급 선택하시고 연말정산서비스 – 간편계산기 순서로 선택을 해줍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때 본인의 총 급여와 기납부세액 등 연말정산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총급여액과 기납부세액을 입력하고 다음을 눌러 인적공제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부양가족 여부도 확인하여 입력해 줍니다.

연말정산 간편계산기 바로가기

소득공제에 해당하는 연금보험, 보험료, 청약저축 등 해당되는 항목에 금액을 입력해줍니다. 그 다음 세액감면 항목을 입력해줍니다.

연말정산 간편계산기 바로가기

연말정산 간편계산기 바로가기

자녀세액공제, 연금계좌 세액공제, 보험료 등 해당되는 금액을 입력해 줍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하신 후에 [결과확인]을 누르시면 환급받으실 수 있는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홈택스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왼쪽 중단에 [세금 종류별 서비스] – [세금 모의계산] 순으로 선택합니다.

조금 내리시면[연말정산 자동계산] 메뉴에서[연말정산 자동 계산하기]를 선택하여 2021년 자동계산을 클릭해 줍니다.

위의 화면과 같이 급여 및 예상세액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옆에[총급여·기납부세액 수정]을 선택하여 본인이 받고있는 총급여액과 기납부 소득세액을 입력해줍니다.

예시로 저는 총급여액 40,000,000원, 기납부 소득세액 2,500,000원을 예시로 해봤습니다.

총급여·기납부세액 수정에서 총급여를 넣어주시고 [계산하기]를 선택하고 근로소득공제 금액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기납부세액도 입력을 하시고 적용하기를 선택해줍니다.

내려서 보시면 소득공제 화면이 있는데, 소득공제,세액감면·세액공제 순으로 해당하는 항목을 입력해 줍니다.[+수정]을 선택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공제사항을 입력해줍니다. 소득공제에는 인적공제, 주택담보대출 상환, 4대 보험료, 신용카드, 청약저축 등이 있습니다.

세액공제는 소득공제 후에 남은 소득금액으로 계산된 세금에서 세액공제액 만큼 세공을 공제하는 것입니다. 세액공제의 항목으로는 퇴직연금, 연금저축, 교육비, 의료비, 보장성 보험료, 월세 등이 있습니다. 모든 항목을 입력 완료하시면 환급 받을 수 있는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확인 가능합니다.

소득공제 바로가기

 

퇴사 후 연말정산 확인하는방법

연말정산 총정리

Must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