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부동산 관련 글2022 청년 월세지원금 신청방법, 서류, 신청일

2022 청년 월세지원금 신청방법, 서류, 신청일

안녕하세요 청년월세지원금 신청방법, 서류, 신청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월세지원

2022 청년 월세지원이란 2022년부터 실업난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소득기준을 충족하는 독립거주 무주택 청년들의 월세를 월 최대 20만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청년월세지원이란 사진) – 출처 기획재정부 공식 보도자료

기획재정부 주재로 열린 제 7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해당 안건이 심의·의결된 것으로 이전에는 서울시 등 일부 지자체에서만 저소득 청년을 대상으로 월세 지원정책을 펼쳤지만 중앙정부가 국비로 월세 지원사업에 나서는 것은 처음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년 월세지원금 신청 대상자

청년 월세지원 사업의 신청 대상자는 본인소득 중위소득 60%이하여야 하며, 원가구 소득 중위소득 100%이하여야 합니다. 여기에서 중위소득이란 국민 가구소득의 중간값으로 기초 생활보장제도를 비롯한 각종 복지사업의 수급자 선정기준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022년 청년 월세지원의 신청 대상자가 되려면 22년도의 중위소득을 참조해야 합니다. 본가에서 나와 따로 살지만 법적으로 분가를 한게 아니라면 원가구의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보다 많지 않아야 하며, 혼자 살고 있다면 1인 가구 중위 소득의 60%이하여야 합니다.

(중위소득 사진) – 출처 보건복지부

따라서 간략하게 설명하면 청년 월세지원사업의 신청 대상자는 만 19~34세 청년 중 본인의 소득이 중위소득 60%이하, 원가구인 부모님의 중위소득이 100% 이하인 청년이 대상자입니다. 

청년 월세 지원 혜택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청년들은 12개월간 월 최대 매달 20만원의 월세를 지원받을수 있을 전망으로 약 15만명정도로 추산됩니다. 정부는 사업비 2,997억원을 투입해 2022년 중반부터 2024 중반까지 2년간 청년들에게 월세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앞서 얘기했던 것처럼 이전에는 서울시 대전시 인천시 이런 식으로 각 지자체에서만 따로 청년 월세지원을 신청받아 했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에는 중앙정부에서 전 지역을 통합해서 청년 월세지원사업을 한다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신청방법

청년 월세 지원사업은 2022년 중반부터 주거포털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서류, 신청방법, 대상조건은 아직 검토중이기에 기획재정부 보도자료 업데이트에 따라 빠르게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박사진) – 출처 기획재정부 설명 반박자료

청년 월세지원사업은 지원 대상을 기준으로 본인과 부모의 소득 상한선을 제시했지만 자산 기준에 제시되지 않아 형평성의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을지 우려가 많았습니다. 일명 ‘금수저’들에게 역혜택을 줄 수 있다는 뉴스와 월세지원으로 인해 임대료의 상승을 유발하지는 않을까 우려가 많았습니다. 기획재정부에서 보도반박을 냈고 보완하겠다고 했습니다.

Must Read